이주
국제이주는 현대사회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세계화의 영향으로 초국가적 네트워크가 출현하고 교통과 통신수단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이주노동자와 학생, 난민을 포함한 다양한 이주자의 이동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주관리가 포괄적이고 투명하며 일관된 방식으로 이루어질 경우 이주 현상은 이주자 개인뿐 아니라 목적국과 출신국의 번영과 성장에도 기여합니다. 또한, 밀입국이나 트래피킹과 같은 비정규 이주문제도 해결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걸친 전반적인 이주현상을 모두 관리하는 IOM의 활동에는 이주와 개발, 노동이주, 이주자 통합, 이주자 트레이닝, 자발적 귀환과 재통합 외에도 이주와 보건, 이주와 기후 변화와 같은 범분야적 주제와 최근 들어 중요성이 더욱 커진 이주와 국경관리가 포함됩니다.
이주와 개발(Migration and Development)

관련 IOM활동
이주와 개발 관련 IOM 활동으로는 정부와 지역 사회 역량 강화, 분쟁 지역 안정화, 지역 사회 개발, 사회적 프로그램 시행, 디아스포라 그룹과 출신국 연결, 정부 당국과 관련 기관의 파트너십 형성, 재능 기부 지원, 연구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출신국으로의 송금을 쉽게 하는 방법과 송금이 출신국의 개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파악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수혜자
잠재적 이주자, 귀환 이주자, 이주자 가족, 디아스포라 집단, 지방 자치단체, 지역 정부, 중앙 정부, 민간 부문 등이 있습니다.
접근법
경제적인 이유로 일어난 이주에 대해서는 가난과 부패 등 이주가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무력 충돌로 인한 이주의 경우, 이주자가 복귀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고, 수익 창출 활동을 통해 일자리를 제공하며, 디아스포라 그룹의 자원을 활용하여 출신국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도모합니다. 또한, 전체 이주자의 절반 정도가 여성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송금 프로젝트’를 포함한 개발 관련 활동에 성별에 따라 차별화된 접근방식을 사용합니다.
노동이주(Labor Migration)

관련 IOM활동
IOM은 효과적이고 투명한 노동이주를 촉진하는 정책, 법안, 행정 구조를 수립하기 위해 정부를 지원합니다. 또한, 출국 전 연수와 준비 과정을 통해 노동자 채용이 좀 더 쉽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하며 새로운 직장과 사회에서 이주노동자의 통합을 돕기도 합니다.
수혜자
이주자와 가족들, 고용주, 지역 단체, 지역 사회, 정부, 민간 부문 등이 있습니다. IOM 의 다양한 노동이주 프로그램은 70여 개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접근법
노동이주와 개발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이용하여 이주자와 사회 모두를 이롭게 하는 이주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또한, 더 많은 노동 이주자들이 합법적으로 이주할 수 있는 법적 장치 마련을 지원하며 어려움에 처한 노동 이주자와 그들의 가족을 보호합니다.
이주자 통합(Migrant Integration)

관련 IOM활동
IOM은 정착국 내 이주자의 통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공 서비스 이용 지원, 이주 센터를 통한 이주자료 배포, 이주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언론 연수, 이주자 관련 교육과정 개발과 프로그램 질 향상, 인종 차별 반대 캠페인과 신뢰 구축 연수, 출국 전 연수와 출국 후 언어 교육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혜자
이주자와 고용주, 지역 정부와 중앙 정부, 노동조합, 교육기관, 언론과 미디어 외에도 보호자가 없는 미성년자, 망명 신청자, 재정착 난민 등의 취약 계층도 포함합니다.
접근법
이주자의 성별, 나이, 체류기간, 정착국의 문화∙경제∙사회적 경향을 모두 고려하여 통합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일부 유럽 국가, 미국, 캐나다, 호주 같은 전통적인 정착국의 성공적인 통합 사례를 바탕으로 개발한 것입니다. 또한, 직장 내 차별과 고용시 불이익을 막기 위해 민간 부문 고용주의 인식 제고를 도와 경제적 통합을 돕고, 종교적 지도자를 포함한 이주자 출신 리더를 위한 연수를 진행하여 사회∙정치적 통합을 돕습니다. 이 외에도 정착국에 성공적으로 통합된 이주자들이 중앙 정부나 지방 자치단체에서 다른 이주자들을 위한 조언자 역할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주자 트레이닝(Migrant Training)

관련 IOM활동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제공된 IOM이주자 트레이닝의 약 86%는 재정착 난민과 인도적 입국자(humanitarian entrant)를 위한 정착국의 문화 및 언어 교육, 출국 전 교육 같은 출발 전 오리엔테이션이었으며, 나머지 14%는 이주노동자, 망명자, 결혼이주자, 이민비자 신청자, 트래피킹 피해자 가족을 대상으로 한 출국 전 교육, 고용 전 교육, 금융교육, 목적국 소개 강좌였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수행되었으며 특히 아프리카, 아시아, 그리고 중동 지역에서 활발했습니다. 재정착 할당제(Resettlement Quota)가 증가하고 통합 정책이 국가들, 특히 유럽 연합 국가들에게 점점 중요해짐에 따라 IOM의 이주자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혜자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자, 이주자 가족, 단기 외국인 노동자, 난민, 인도적 입국자들이 해당됩니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 352,000명의 이주자가 IOM 이주자 트레이닝의 직접적인 수혜자였습니다.
접근법
모든 트레이닝의 목표는 의미 있고 실제적인 학습기회를 통해 참가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있습니다. IOM의 트레이닝은 학습자 중심의 소통적인 접근법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단지 사실을 담은 정보 뿐 아니라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교육하는데 강조점을 두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학습자들이 자기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많이 주는 것과 이주자의 심리•사회적 행복(well-being)을 고려하는 것 역시 IOM의 이주자 트레이닝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자발적 귀환과 재통합 지원(Assisted Voluntary Return and Reintegration)

관련 IOM활동
출발 전 정착국에서는 자발적 귀환과 재통합에 대한 인식제고, 이주자 커뮤니티에 정보 배포, 귀환과 재통합 과정에 대한 개인 상담 및 출신국 정보 제공, 취약 계층 특별 지원과 위탁 서비스, 단기 숙소 제공, 여행 문서 작성 지원 등이,경유국에서는 이동 및 필요시 호위 지원이,도착 후 출신국에서는 출입국 심사와 세관 및 환영 주선 지원,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 지원, 창업 지원, 직업 교육, 의료 지원, 그리고 귀환이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 역량 강화 활동 등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혜자
거부된 망명자, 이재민, 트래피킹 피해자, 보호자가 없는 이주 아동,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이주자 등 출신국으로 돌아가고 싶지만 방법과 수단이 없는 이주자들이 지원을 받게 됩니다. IOM은 1979년부터 현재까지 120만 명이 넘는 이주민들의 자발적 귀환과 재통합을 도왔습니다.
접근법
IOM의 자발적 귀환과 재통합 지원 과정에 있어 핵심요소는 ‘자발성’이며 이주자의 권리와 존엄성이 보호되는 것이 기본 전제입니다. 이 밖에도 국제적 기준과 원칙을 준수하는 것, 출신국과 정착국 사이의 대화와 협력을 증진하는 것, 귀환한 자국민에 대한 출신국의 책임감을 강화하는 것, 지원 관계자 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외 파트너와 협동하는 것, 비정규적 이주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기타활동 : 이주와 보건(Migration Health)

기타활동 : 이주와 기후변화(Migration and Climate Change)

기타활동 : 이주와 국경관리(Migration and Border Manag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