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M
1951년 설립된 유엔 국제이주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는 이주 분야에 있어 선도적인 정부 간 기구로 현재 172개국이 IOM의 회원국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IOM은 회원국 정부와 이주민 모두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정책 제안을 제공함으로써 인도적이고 질서 있는 이주를 증진해왔으며 이주관리에 관한 국제협력을 장려하고, 이주문제에 대한 실무적인 해결책을 추구하며, 이주 노동자들은 물론 이재민, 난민, 트래피킹 피해자 등 어려움을 겪는 모든 이주자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OM의 임무
IOM은 인도적이고 질서 있는 이주가 이주민과 사회 모두에 유익하다고 믿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여러 파트너와 함께 이주에 관한 이해 증진, 이주관리, 이주를 통한 사회 발전, 이주자 인권 보호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IOM의 역사
IOM의 모체가 된 PICMME (Provisional Intergovernmental Committee for the Movement of Migrants from Europe)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유럽에서 창설되었습니다. 당시 유럽 각국의 정부는 천만 명이 넘는 전쟁 난민들의 재정착을 지원했고 IOM은 이들을 도와 1950년대 동안만 백만 명에 달하는 이주민의 수송 절차를 대행했습니다. PICMME는 ICEM, ICM으로 개칭되면서 이주민 지원활동을 이어왔으며 1989년에 국제이주기구 (IOM)로 재탄생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통계로 보는 IOM
IOM 사업영역
IOM의 이주관리는 크게 이주와 개발, 이주 촉진 및 이주자 통합 지원, 이주 규제, 그리고 강제이주의 네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이주 보건, 이주와 환경, 연구 및 정책 자문 등 여러 분야의 전문성이 필요한 활동들이 함께 수행되고 있습니다. IOM의 활동은 각국 정부와 정부 간 기구 및 NGO들과의 긴밀한 협력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주와 개발
IOM은 이주가 가진 개발 잠재성을 이주자와 사회 모두의 성장 원동력으로 이용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인류 역사상 이주 가 가장 활발한 시대에 들어서면서 이주현상이 개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IOM은 잘 관리된 이주는 이주자 개인뿐 아니라 목적국과 출신국의 번영과 성장에도 기여한다는 신념 아래 이주가 개발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극대화하고, 이주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주와 개발에 관한 프로그램으로는 이주자가 출신국의 개발 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도록 출신국 정부와 관련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 이주자 송출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의 경제 및 공동체 개발을 촉진하는 프로그램, 송금 관리를 통해 송금이 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확대하는 프로그램, 해외로 이주한 고급 인력의 귀환 및 재통합 지원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인류 역사상 이주 가 가장 활발한 시대에 들어서면서 이주현상이 개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IOM은 잘 관리된 이주는 이주자 개인뿐 아니라 목적국과 출신국의 번영과 성장에도 기여한다는 신념 아래 이주가 개발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극대화하고, 이주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주와 개발에 관한 프로그램으로는 이주자가 출신국의 개발 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도록 출신국 정부와 관련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 이주자 송출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의 경제 및 공동체 개발을 촉진하는 프로그램, 송금 관리를 통해 송금이 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확대하는 프로그램, 해외로 이주한 고급 인력의 귀환 및 재통합 지원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이주 촉진 및 이주자 통합 지원
IOM은 이주자들의 사회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와 이주자 모두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동은 현대사회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세계시장의 통합으로 초국가적 네트워크가 출현하고 통신수단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노동 이주자와 학생, 난민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이주자의 이동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국가는 해외주재 영사업무에 한계가 있어 문서증명, 이주정보, 이주신청자 면접, 이주지원자 심사, 건강 검진, 교통편 지원 등의 업무에 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IOM은 이러한 필요를 고려해 해당 업무들을 대신 처리함으로써 이주 과정를 쉽게 하고 나아가 이주를 촉진합니다. 이 뿐 아니라, 이주자가 목적국에 도착한 후에는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한 통합지원을 제공하여, 그들이 기존 사회 구성원과 새로운 사회성원이 조화로운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이주자들의 사회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각국 정부에 정책 및 기술에 관한 자문을 제공할 뿐 아니라 정부와 이주자들을 위해 이주노동자 선발, 언어 교육, 출국 전 교육, 사전 영사지원 등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동은 현대사회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세계시장의 통합으로 초국가적 네트워크가 출현하고 통신수단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노동 이주자와 학생, 난민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이주자의 이동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국가는 해외주재 영사업무에 한계가 있어 문서증명, 이주정보, 이주신청자 면접, 이주지원자 심사, 건강 검진, 교통편 지원 등의 업무에 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IOM은 이러한 필요를 고려해 해당 업무들을 대신 처리함으로써 이주 과정를 쉽게 하고 나아가 이주를 촉진합니다. 이 뿐 아니라, 이주자가 목적국에 도착한 후에는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한 통합지원을 제공하여, 그들이 기존 사회 구성원과 새로운 사회성원이 조화로운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이주자들의 사회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각국 정부에 정책 및 기술에 관한 자문을 제공할 뿐 아니라 정부와 이주자들을 위해 이주노동자 선발, 언어 교육, 출국 전 교육, 사전 영사지원 등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주 규제
IOM은 이주의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적, 지역적, 국제적 차원의 이주를 총체적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주관리가 포괄적이고 투명하며 일관된 방식으로 이루어질 경우 밀입국, 인신매매와 같은 비정규 이주문제가 해결되고, 이주의 부정적인 효과가 최소화되며, 이주는 자연스러운 사회적 현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IOM은 정부가 이주에 관한 정책, 법제, 행정절차를 개발하고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이주관리를 향상하며, 동시에 이주자들에게 성별 및 나이를 고려한 보호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주관리 행정체계의 개선을 위해 정부의 이주담당자에게 기술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주 관련 여행문서와 발행시스템, 정보시스템, 생체인식 등 이주 규제와 관련된 국경관리기술이 포함됩니다.
이주관리가 포괄적이고 투명하며 일관된 방식으로 이루어질 경우 밀입국, 인신매매와 같은 비정규 이주문제가 해결되고, 이주의 부정적인 효과가 최소화되며, 이주는 자연스러운 사회적 현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IOM은 정부가 이주에 관한 정책, 법제, 행정절차를 개발하고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이주관리를 향상하며, 동시에 이주자들에게 성별 및 나이를 고려한 보호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주관리 행정체계의 개선을 위해 정부의 이주담당자에게 기술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주 관련 여행문서와 발행시스템, 정보시스템, 생체인식 등 이주 규제와 관련된 국경관리기술이 포함됩니다.
강제이주
IOM은 전쟁이나 재난 또는 범죄 등으로 인해 강제로 이동하게 된 이주자의 인권 보호에 특별한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강제이주의 대표적인 예인 이재민, 난민, 트래피킹 피해자는 유동인구(People on the move)중에서도 특별한 관심이 요구되는 별개의 대상입니다. IOM은 전쟁이나 재난 등의 긴급한 상황에서 발생한 이재민과 난민들에게 물질적 원조와 이동수단 및 교육을 제공하여 신속한 사태 해결을 돕고 있습니다. 긴급 재난 시에는 인도적 지원기관 간 상임위원회(Inter-Agency Standing Committed, IASC) 가 지정한 11개의 클러스터 중 캠프 조정과 관리부분을 주도하고 있으며 난민 재정착에서는 관련국들과의 협력협정 아래 건강 검진과 치료, 성공적 통합을 위한 교육, 출국 전 교육과 이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래피킹 피해자에게 본국 귀환과 재통합 및 보호를 지원하고 정부 관련 기관 및 사회단체, 또는 트래피킹 상황에 노출되기 쉬운 개인에게 예방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IOM은 지역공동체의 요구와 관심을 고려하여 정치적 망명자, 오갈 곳 없게 된 사람들, 기타 이주자들의 자발적인 귀환과 사회 재통합을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제이주의 대표적인 예인 이재민, 난민, 트래피킹 피해자는 유동인구(People on the move)중에서도 특별한 관심이 요구되는 별개의 대상입니다. IOM은 전쟁이나 재난 등의 긴급한 상황에서 발생한 이재민과 난민들에게 물질적 원조와 이동수단 및 교육을 제공하여 신속한 사태 해결을 돕고 있습니다. 긴급 재난 시에는 인도적 지원기관 간 상임위원회(Inter-Agency Standing Committed, IASC) 가 지정한 11개의 클러스터 중 캠프 조정과 관리부분을 주도하고 있으며 난민 재정착에서는 관련국들과의 협력협정 아래 건강 검진과 치료, 성공적 통합을 위한 교육, 출국 전 교육과 이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래피킹 피해자에게 본국 귀환과 재통합 및 보호를 지원하고 정부 관련 기관 및 사회단체, 또는 트래피킹 상황에 노출되기 쉬운 개인에게 예방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IOM은 지역공동체의 요구와 관심을 고려하여 정치적 망명자, 오갈 곳 없게 된 사람들, 기타 이주자들의 자발적인 귀환과 사회 재통합을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타 활동
IOM은 연구 및 정책 자문 외에도 이주 보건과 이주 환경 등 여러 분야의 전문성이 동시에 필요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IOM은 60년 이상 전 세계에서 펼친 활동 경험을 통해 관련 기관들에게 효과적인 이주관리 정책 및 전략을 위한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주 관련 연구성과를 정책토론의 장으로 이끌어 냄과 동시에 혁신적인 실무방식을 장려하기 위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동 인구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보건문제에 대응하여 개별 이주자와 도입국 사회의 수요에 모두 부응하고자 노력해 왔으며 날로 중요성을 더해가는 이주와 환경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IOM은 60년 이상 전 세계에서 펼친 활동 경험을 통해 관련 기관들에게 효과적인 이주관리 정책 및 전략을 위한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주 관련 연구성과를 정책토론의 장으로 이끌어 냄과 동시에 혁신적인 실무방식을 장려하기 위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동 인구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보건문제에 대응하여 개별 이주자와 도입국 사회의 수요에 모두 부응하고자 노력해 왔으며 날로 중요성을 더해가는 이주와 환경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IOM의 중점 전략
- 국제이주 과정에서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국제이주에 대한 다자간 논의(International Dialogue on Migration)를 비롯하여 이주와 관련된 지역적, 국제적 토론과 대화를 지원함으로써, 국제이주가 제공하는 잠재적 혜택과 그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정책을 개발하며, 국가 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종합적인 접근법 및 대책을 마련합니다.
- 인도적이고 질서 있는 이주관리와 국제법에 따른 이주민 인권존중 관행을 효과적으로 향상합니다.
- 정부의 이주민 사회통합을 위한 노력을 돕고, 재외동포(diaspora)가 개발파트너 로서 본국의 사회경제적발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이주에 관한 국가역량 강화 및 국제적, 지역적, 양자 간 협력 촉진을 위하여 국가, 정부 간 기구, NGO, 기타 이해관계자에게 전문적 조언, 연구, 기술협력, 운영지원을 제공합니다.
- 관련 기구들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인도적 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비상사태 혹은 위기상황 시 개인의 필요에 맞춘 이주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주자들의 보호에 기여합니다. IOM은 법적 보호의 의무는 없지만, 활동을 통해 인권 보호에 기여하며 결과적으로 이주와 관련된 모든 사람을 보호하는 효과를 거두기도 합니다.
- 이주를 통한 혜택의 최대화를 위해 이주 관련 프로그램을 연구, 논의, 기획, 실행하여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 발전에 기여합니다.
- 자발적 귀환 및 난민 재정착 프로그램과 국내이재민, 이주자 등 국제이주 서비스가 다양한 집단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요구와 관심사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수행하며 필요시 관련 국제기구와 협력하기도 합니다.
- 비정규적 이주 문제의 해결을 위해 그 근본원인에 대한 연구, 분석, 정보공유 및 관련 모범사례 확산, 개발 중심의 해결책 촉진 등의 방식으로 국가, 이주민, 지역사회를 지원합니다.
- 이주자 밀입국 및 인신매매, 특히 여성과 아동에 대한 인신매매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가 관련 국제 규범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이주 관련 정보, 연구, 모범사례, 자료의 수집, 교환, 공유를 위한 틀을 개발합니다.
- 노동이주 특히 단기이주 및 기타 순환이주에 관한 국가의 노력을 지원합니다.